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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02]-05 네트워크 일반 본문
1. 네트워크 개념 이해
1) 네트워크와 프로토콜
- 네트워크 (Network)
: 송신지에서 수신지에게 데이터를 전달하는 과정의 모든것
- 프로토콜 (Protocol)
: 네트워크 상에서 송수신 하기위한 협약 (메시지 포멧, 데이터 전송 시기, 응답 형태 등등)
- Ex) OSI 7계층, TCP/IP
2) 네트워크 분류
구분 | 개념 | 특성 |
PAN (Personal Area Network) |
3M 이내 인접 지역 간 통신 | - 초인접 지역간 통신으로 거리가 짧음 - 무선의 WPAN이 많이 활용 |
LAN (Local Area Network) |
근거리 네트워크 통신 | - 단일 기관 소유의 네트워크 (수 KM) - WAN보다 빠른 통신 속도 |
WAN (Wide Area Network) |
광대역 네트워크 (LAN 간의 상호 연결망) | - LAN에 비해 에러율이 높고, 속도가 느림 - 라우팅 알고리즘이 필요 - 흐름 제어 및 과도한 지연 제거 |
MAN (Metropolitan Area Network) |
LAN과 WAN읜 중간 형태 네트워크 (데이터, 음성, 영상 등을 지원하기 위해 개발) |
- 중간 크기의 네트워크 서비스 범위 (75KM) - 동축 케이블, 광케이블 사용 - DQDB(Distribute Queue Dual Bus) |
- 데이터 전송 방식 (세션 계층)
- 단방향 (Simplex) : 단일 방향
- 반이중 (Half Duplex) : 각지국은 송수신이 가능 But. 동시 송수신 불가
- 전이중 (Full Duplex) : 동시에 양방향 송수신 가능
3) 회선 교환 방식과 패킷 교환 방식
- 회선 교환 방식 (Circuit Switching)
구분 | 내용 |
특징 | - 전송 전에 회선이 전용선으로 설정 -> 동일한 경로 독점 - 회선 해제 요청 전까지는 계속 접속 유지 - 전송 시작 후 오버헤드 X - point-to-poing 전송 - 에러제어, 흐름제어는 사용자가 직접 수행 |
장점 | - 대용량 데이터 고속 전송 (고정 대역폭 사용) - 접속 후 항상 유지되어 지연 X, 데이터 전송률 일정 - 아날로그나 디지털 데이터로 직접 전달 - 연속적인 전송에 적합 (실시간) |
단점 | - 회선 이용률 면에선 비효율적 - 다양한 속도를 지닌 개체는 속도 통신 제약 - 같은 전송률과 같은 기종 사이에만 송수신 - 에러없는 전송이 요구되는 구조에서는 부적합 - 고가의 통신비용 |
- 패킷 교환 방식 (Packet Switching)
구분 | 내용 |
특징 | - 패킷 다중화, 논리 채널, 라우팅 제어, 순서 제어, 트래픽 제어, 오류제어 - 수신된 패킷 저장 가능 (대기 큐) |
장점 | - 회선 이용률 높음 - 속도 변환, 프로토콜 변환 가능 + 음성 통신 가능 - 고신뢰성 : 라우팅 및 장애판단으로 우회 가능 - 고품질 : 디지털 전송 및 오류 발생 시 재전송 하는 오류 검사 가능 - 고효율 : 다중화 사용 - 이 기종 단말 통신 가능 |
단점 | - 각 교환기의 경로에서 가변적 지연 발생 (전송량에 따라 지연 심화) - 패킷별 헤더 추가로 인한 오버헤드 발생 가능성 존재 |
- 패킷 교환 방식
- 가상 회선 (Virtual Circuit)
- 패킷 전송 전 논리적 연결 수행
- 호출 요구 후 호출 수신 패킷 전송하여 연결
- 일정한 전송률 보장 불가
- 긴 메시지 전송 시 효과적
- Clear Request 패킷으로 접속 종료 - 데이터 그램 (Datagram)
- 미리 정해진 경로 없이 독립적으로 처리
- 같은 목적지의 패킷도 같은 경로를 거치지 않고 서로 다른 경로를 통해 목적지 도달
- 혼잡한 구역을 피해 융통성 있는 경로 지정
- 오류 교환기를 우회 하는 경로 선택으로 신뢰 가능
- 짧은 메시지 패킷 전송시 효과적/ 재정렬 기능 필요
2. 네트워크 토폴로지
: 컴퓨터 네트워크 요소 (링크, 노드 등) 물리적으로 연결해 놓은 방식
- 네트워크 토폴로지 구성
- 계층형 (트리형)
구분 | 개념 | 장점 | 단점 |
계층형 (트리형) |
- 트리 구조로 최상위 노드가 네트워크 제어 | - 통제 및 유지보수 용이 - 단말기의 추가/제거시 에러 발생 쉬움 |
- 병목현상 발생 - 중앙 노드 장애시 하단 노드까지 장애 |
수평형 (버스형) |
- 중앙 통신 하나에 여러 노드를 연결 - 근거리 통신망 |
- 하나의 노드가 다운되도 다른 노드는 장애 없음 - 신규 DTE 추가 삭제 용이 |
- 우선순위 제어 어려움 - 통신 회선 길이 제한 - 충돌 문제 발생 |
성형 (스타형) |
중앙에 있는 노드 중심으로 터미널이 연결된 중앙 집중형 | - 유지보수 및 관리 용이 - 장애 발생 단말 발견 쉬움 |
- 중앙 노드 장애시 전체 장애 - 통신망 제어 복잡 |
원형 (링형) |
- 인접해 있는 노드끼리 연결 - 매체 엑세스 방식 |
전송 매체와 DTE 고장시 발견 용이 | - 단말기 추가 및 삭제 어려움 - 전송 지연 발생 시 중계기 기능 필요 |
망형 (그물형) |
모든 노드들이 상호 연결 | - 통신 회선 장애 시 우회 가능 - DTE 고장과 병목현상에 대한 면역 |
- 가장 많은 통신 선로 필요 - 구축 비용 상승 |
3. OSI 7계층
: 개방형 시스템 네트워크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하여 모든데이터 통신 기준으로 계층을 분할 한것
- 정보가 전달 되는 Framework 제공 및 네트워크 형태에 차이가 발생해도 통신 지원
- OSI 7계층 구조
OSI 7계층 | 내용 | 프로토콜 | H/D 장비 |
1. Physical | - 전기적, 기계적 연결 - Data Bit 단위 전송 |
동축케이블, 광섬유, Twisted Pair Cable | - 케이블 - Repeater : 증폭기 |
2. Data Link | - 물리주소 결정 - 에러제어, 흐름제어, 데이터 전송 - Frame 단위 |
- 흐름제어, 오류제어 - 브리지, PPTP, L2TP, HDLC - Frame Relay |
- Bridge - Switch |
3. Network | - 라우팅 수행 - IP (논리적 연결) - 데이터 흐름 조절, 주소 지정 메커니즘 - Packet 단위 |
- IP, ICMP, IGMP, ARP - 라우팅 프로토콜 (OSPF, RIP, BGP) |
Router |
4. Transport | - 가상 연결, 에러 제어, Data 흐름 제어 - End-to-End 논리적 주소 연결 - 신뢰도, 품질 보증, 오류탐지 및 교정 - Segment 단위 |
TCP, UDP | |
5. Session | - 세션 연결 및 동기화 수행 - 통신 방식 결정 - 가상 연결을 제공 |
반이중, 전이중, 완전이중 | |
6. Presentation | - 포멧 기능, 압축, 암호화 - 텍스트 및 그래픽 정보를 컴퓨터가 이해 간으한 16진수로 변환 |
- 암축, 암호, 코드 변환 - GIF, ASCII, EBCDIC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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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. Application | - 사용자 소프트웨어를 네트워크에 접근 시킴 -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최종 서비스 |
FTP, SNMP, HTTP, Mail, Telnet 등 | Gateway |
- 데이터 전송 방식
구분 | 직렬 전송 (Serial Tansmission) | 병렬 전송 (Parallel Transmission) |
정의 | 한 문자의 각 비트 열을 하나으 전송 선로로 순차 전송(모뎀) | 한 문자를 이루는 각 비트가 각각의 전송로를 통해 한꺼번에 전송 (프린터) |
특징 | - 시프트 레지스터를 이용하여 병렬을 직렬화해 송신 - 동기 전송 방식 요구 |
송수신 문자 간격을 식별하는 스트로브 신호와 BUSY 신호로 다음 문자 송신 시기 결정 |
장점 | - 전송 에러가 적음 - 장거리 적합 - 구축 비용 저렴 |
단위 시간에 다량의 데이터 고속 전송 |
단점 | 저속 전송 | - 전송 길이가 늘어나면 에러율 증가 - 구축 비용 큼 |
- 동기 방식
구분 | 비동기 방식 (Asynchronous Method) | 동기 방식 (Synchronous Method) |
정의 | 한번에 한 문자씩 전송 | 전송할 데이터를 블록단위로 쪼개어 전송 |
특징 | 패리티 비트 사용 | 제어 정보를 데이터 앞뒤에 붙여 프레임 구성 |
전송 단위 | 문자 단위 비트 | 프레임 |
에러 검출 | 패리티 비트 | CRC |
오버헤드 | 문자당 고정 크기 | 프레임당 고정 크기 |
전송 속도 | 저속 (2000bps 이하) | 고속 (2000bps 이상) |
전송 효율 | 낮음 (휴지 간격 발생) | 높음 (휴지간격 없음) |
장점 | 동기화 단순 및 저렴 | 원거리 전송 효과적 |
단점 | - 문자당 2~3bit 오버헤드 발생 - 프레임 에러 발생 가능성 |
- 에러 발생 확률 높음 - 고가 (별도의 하드웨어 장치 필요) |
4. TCP/IP 4계층
: OSI 7계층보다 먼저 만들어지고 가장 많이 사용
- TCP/IP 구조
OSI 7계층 | TCP/IP 4계층 | 내용 |
Physical | Network Access | - 물리적 연결 구성 - 케이블, 송수신기, 링크 프로토콜, LAN 접속 |
Data Link | ||
Network | Internet | - Datagram 정의 및 Routing - IP, ARP, RARP, ICMP, IGMP |
Transport | Transport | - 실질적인 데이터 전송 - Port 보유 및 프로세스 연결 or 해제 - TCP, UDP |
Session | Application | - 네트워크를 실제로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 구성 - FTP, HTTP, Telnet, SNMP, Mail 등등 |
Presentation | ||
Application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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